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울, 꿈을 꾸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

by sun_story 2022. 11. 9.

1. 재즈 뮤지션이 되고 싶은 조


주인공 조는 계약직 음악 선생님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정규직 제의를 받았지만, 조의 꿈은 재즈 음악 연주가라는 다른 꿈이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들은 조의 어머니는 기뻐하셨고 제의를 수락하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조에게 재즈연주에 피아노 연주자가 필요하다며 와달리는 전화가 왔고 조는 기쁜 마음에 달려갔습니다.

조는 프리스타일로 자신의 실력을 뽐내며 다음날 있을 연주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조는 맨홀로 떨어지게 되고 사후세계로 가게 됩니다. 사후세계에서 도망치던 조는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떨어졌고 그곳의 관리자인 제리를 만나게 됩니다.

한편, 사후세계의 소울 카운터 테리는 영혼 하나가 사라진 사실을 알게 됩니다. 태어나기 전 세상에서는 여러 성격과 삶의 목표를 완성시키면 지구 통행증을 받게 되고 지구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새로 태어나는 영혼은 멘토를 만나 삶의 목표인 불꽃을 얻게 됩니다. 조는 멘토로 초대받은 사람으로 오해를 받고 22번 영혼과 매칭이 됩니다. 22번 영혼은 오랫동안 삶의 목표를 찾지 못해 지구로 내려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조가 위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22번 영혼은 지구 통행증이 생기면 조에게 주기로 약속을 합니다.

둘은 삶은 목표를 위한 여정을 시작합니다. 다양한 체험을 하였지만 지루하게만 느낀 22번은 자신의 비밀 장소로 데려갑니다. 육체와 영혼의 사이의 공간으로 길 잃은 영혼들이 돌아다니는 곳입니다. 그곳에서 22번은 길 잃은 영혼의 관리자인 문윈드 선장님에게 조를 소개해줍니다. 지구로 통하는 구멍을 만들어 주자 서두르지 말라는 선장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조는 22번과 함께 지구로 내려갑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조는 고양이에게 22번은 조의 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지구에게 둘 만의 여정이 새로 시작됩니다. 인간의 몸으로 처음 들어가게 된 22번은 오감을 느끼며 지구에 적응하며 하기 시작합니다. 조의 제자가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미용실에 가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22번은 점점 지구 삶에 대한 흥미가 생깁니다. 돌아다니다 바지가 찢어진 22번은 조의 안내에 따라 어머니의 재단소에 들려 22번은 조의 속마음을 전달하게 되었고 이를 들은 어머니는 아버지의 양복을 꺼내어 주면 조를 응원해 주시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구의 삶에 매력과 아름다움을 느낀 22번은 지구에서 자신의 불꽃을 찾고 싶어 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 22번은 서로의 영혼을 바꾸는 것을 도와주러 온 문윈드를 피해 도망갑니다. 도망친 22번은 잡기 위해 따라오는 조를 테리가 찾게 되면 둘은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곳에 도착한 22번은 자신의 불꽃을 찾아 지구통행증을 받게 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는 지구통행증을 약속대로 달라고 하지만 22번은 싫다고 하고 다퉜지만 화가 난 조에게 지구통행증을 건네며 22번은 길 잃은 영혼들이 모이는 곳으로 가게 됩니다.

조는 자신의 몸으로 돌아와 연주를 하게 되어 밴드의 일원이 되었지만 반복되는 일상은 평소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회의감을 갖게 된 조는 집으로 돌아와 22번이 모아 놓은 물건들과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면서 나의 꿈을 이루는 것만이 행복이 아니라 모든 일상이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 사실을 깨달은 조는 지구통행증을 22번에게 돌려주기 위해 피아노를 쳐 길 잃은 영혼들이 모이는 곳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길 잃은 영혼이 되어버린 22번을 보게 되고 부정적인 것들과 자책을 떨쳐내게 하기 위해 자신의 깨달음을 전달해 줍니다.

조는 22번을 웃으며 배웅해 주고 저 세상의 길로 향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제리가 나타나 이번 사건으로 자신이 영감을 얻었다며 보상으로 지구에서의 삶을 한번 더 주기로 합니다. 조는 감사히 받으며 모든 순간을 즐기기로 다짐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2. 모든 순간의 소중함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요? 꿈을 이루는 것만이 행복한 것일까요? 주인공 조는 음악을 사랑하였고 재즈 뮤지션이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열정과는 달리 알아봐 주는 사람이 없었고 학교에서 계약직으로 밴드를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재즈를 연주하지 못하고 있는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살았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경험을 한 후, 소중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꿈을 이루는 것만이 행복이 아니라 다가가는 순간 모두가 행복이고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꿈을 이루더라고 일상은 똑같이 흘러간다는 사실을 배웁니다. 이처럼 우리는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그 순간이 값진 것이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는 또 다른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야 하며, 지금의 삶과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저 또한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이 순간에서 나는 지금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이 영화를 보며, 지금 이렇게 새로운 것을 알아가며 도전해보고 있는 순간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꼈고 아직 앞으로 나아갈 길이 남았다는 것이 기뻤습니다. 지금의 목표를 이루었다고 하여도 저는 또 다른 방향으로 목표를 세우고 나아갈 것을 다짐했고 이 순간을 즐기며 소소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것입니다.